티스토리 뷰

간혹 멋지게 날린 샷이 허망하게도 페어웨이 또는 러프에 바운스 되면서 카트 길 또는 근처에 올라가는 경우가 있지요. 때로는 카트길로 인해서 거리 이득을 볼 경우도 있지만, 어떤 경우엔 죽지 않을 수 있는 공이 바운스가 크게 되면서 죽는 경우도 있지요. 여튼, 카트 위건 근처건 공이 위치하여 샷이 방해를 받는다면 카트 길이 인공장애물로 간주 되어 구제를 받게 됩니다. 


구제를 받을때에는 홀과 가깝지 않은 방향에서 지점을 선택후 한 클럽 이내에서 드롭을 하여 무벌타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구제는 본인의 의사에 의해서 선택적으로 택할 수 있는데요. 드롭 할 지역이 오히려 더 좋지 않은 지역이 될 경우엔 현재의 상태에서 그대로 샷을 이어 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당연히 카트 길 위에 있거나 클럽이 부딪힐 수 있는 곳에 공이 위치 한다면, 안전을 위해서도 클럽을 보호하기 위해서도 구제를 받는 것이 좋겠지요. 

하지만, 스탠스가 카트길 위에 있을 경우엔 어떻게 될까요? 공은 카트길이 아닌 러프 또는 잔디 위에 있는 상황에서 말이죠.

출처 : i.ytimg.co



가끔 아마추어들끼리 이런 상황에 의견이 분분한 경우도 있는데요. 스탠스도 인공장애물에 걸릴 경우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공은 풀 위에 있기에 샷은 괜찮으나 카트길 위에서의 스탠스가 불안할 수도 있으니 구제를 받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상황 또한 선택적 구제를 받을 수 있기에, 드롭 지역이 현 상황보다 좋지 않을 경우 그대로 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제는 위에 언급한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구제를 받으면 되구요.

2019년 1월 골프룰이 개정되면서 룰북 내용의 전면적인 수정이 있었습니다. 개정한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24-2.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Immovable Obstruction)
b. 구제

볼이 워터 해저드 안이나 래터럴 워터 해저드 안에 있을 때를 제외하고 플레이어는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제를 받을 수 있다.

 (i) 스루 더 그린
 볼이 스루 더 그린에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벌 없이 그볼을 집어 올려서,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으로부터 1클럽 길이 이내로 그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은 곳에, 그 볼을 드롭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때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은 해저드 안이나 퍼팅 그린 위에 있어서는 안 된다. 가장 가까운 구제 지점에서 1클럽 길이 이내에 볼을 드롭했을 때 그 볼은, 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에 의한 방해를 피하고 해저드 안이나 퍼팅 그린 위가 아닌, 코스상의 일부 지점에 먼저 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16.1 비정상적인 코스상태(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 포함) Abnormal Course Conditions(Including Immovable Obstructions)
 
본 규칙은 동물이 만든 구멍·수리지·움직일 수 없는 장해물·일시적으로 고인 물로 인한 방해로부터 허용되는, 페널티 없는 구제에 관한 규칙이다.
• 이와 같은 것들은 통틀어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라고 일컬어지며, 각 용어에 대한 정의는 「용어의 정의」에 나와있다.
• 본 규칙이 움직일 수 있는 장해물(규칙 15.2a에 따라 페널티 없는 구제가 허용된다)· 코스의 경계물·코스와 분리할 수 없는 물체(페널티 없는 구제가 허용되지 않는다)로부터의 구제를 허용하는 것은 아니다.
 
16.1a 구제가 허용되는 경우
(1)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로 인한 방해의 의미 - 본 규칙에 따른 방해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존재한다.
• 플레이어의 볼이 비정상적인 코스상태에 닿아있거나 그 안이나 위에 있는 경우
• 비정상적인 코스상태가 플레이어의 의도된 스탠스 구역이나 스윙 구역에 물리적으로 방해가 되는 경우
• 플레이어의 볼이 퍼팅그린에 있을 때에 한하여, 퍼팅그린 안팎의 비정상적인 코스 상태가 플레이 선 상에 걸리는 경우
 
16.1b 일반구역에 있는 볼에 대한 구제
플레이어의 볼이 일반구역에 있고 코스 상의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로 인한 방해가 있는 경우, 플레이어는 다음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구제구역에 원래의 볼이나 다른 볼을 드롭하여 플레이함으로써 페널티 없는 구제를 받을 수 있다(규칙 14.3 참조).
• 기준점: 일반구역에 있는 가장 가까운 완전한 구제지점
• 구제구역의 크기: 기준점으로부터 한 클럽 길이 이내의 구역
• 구제구역의 위치 제한:
»» 구제구역은 반드시 일반구역에 있어야 하고
»» 기준점보다 홀에 더 가깝지 않아야 하며
»» 비정상적인 코스상태로 인한 방해로부터 완전한 구제를 받는 구역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이러한 구제를 받을 수 있는 룰을 숙지하고, 상황에 따라서 무벌타 드롭을 잘 이용한다면 보다 안정적인 플레이를 할 수 있겠죠?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