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의 정의를 "골프는 평생 자신의 스윙을 찾아가는 것" 이라고 하신 분이 있습니다. 참 여러운 말 같으면서도 많이 공감이 가는 말 같습니다. 골프란 운동 자체가 워낙에 변수가 많은 운동이라서 누가 더 골퍼 자신의 각종 상황과 조건을 잘 활용하여 상수(일정하게)화 하느냐의 운동이라는 생각이라는 차원에서도 뭔가 통하는 얘기 같기도 하구요. 예전에 썼던 아래 블로그에서도 이러 비슷한 내용을 다뤘던 적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골퍼들은 항상 자신이 크게 다르지 않는 스윙을 하고 있다고 생각을 많이 하곤 합니다. 왜냐하면 골프 스윙은 익히는 것 만큼이나 변화(교정)를 주려는 것도 그 만큼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이지요. 꼭 비교를 하자면 좋은 자세/스윙이 익혀지는 것 보다는 나쁜 자세/스윙이 익혀지는 것이 훨씬 빠르긴 하지만요. ^^ 나이가 먹으면서 그리고 운동량에 따라서 스윙은 골퍼 자신이 느끼지 못하는 순간 서서히 변화를 겪게 됩니다. 물론 잘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말이요. 그래서 골프는 시간이 지날수록 힘보다는 유연성이 더 중요해 지는 것 같기도 하구요. 그렇기에 골프를 치는 내내 자신의 신체조건과 컨디션을 고려하여 자신에게 최적화된 스윙을 찾는 것이 진정한 골프의 길을 걷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타이거우즈도 젊었을 때의 그 파워풀 한 스윙을 나이 먹어서도 치기는 힘들 것이구요.


골프를 오래 쳐 보신분들은 충분히 공감하시겠지만, 골프만큼 예민한 운동이 없음을 잘 아실것입니다. 꾸준한 연습과 지속적인 감각 익히기를 소홀히 하다보면 스윙 자체도 조금은 어색하고 이상해 지고 이러한 것들이 멘털(정신;마인드)에 영향을 주게 되어 스윙/샷이 이상해 지는 악순환을 겪게 됩니다. 본인의 문제점을 잘 아는 경우에는 괜찮겠지만, 대부분이 그렇듯이 그렇지 못한 경우 많은 부분을 바꿔가며 교정을 시도해 보지요.

스윙을 수정한다고 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이미 자신만의 풀 스윙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입니다. 숏게임와 웨지를 사용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은 드라이버와 아이언으로 풀 스윙을 해가며 연습 또는 자세 교정을 하는 경우가 많구요. 그런데, 경험상 자신의 스윙에서 뭔가 개선을 주거나 변경을 하려고 할 경우에는 처음 바꿀때 풀 스윙으로 연습을 하는 것은 크게 도움을 주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풀 스윙에서는 스윙 자체도 커지고 그만큼 에너지가 축적되어 있는 스윙이기에 이미 습관이 된 형태의 스윙이 될 확률이 크기 때문입니다. 스윙 교정에는 아주 많은 부분을 수정하는 경우 보다는 특정 부분 - 백스윙 시작시 테이크어웨이, 스윙궤도, 코킹을 유지하고 내려오는 것, 백스윙 탑의 크기, 팔로우스로에서 팔이 뻗어져 있는지, 백스윙시 왼팔 굽힘의 정도, 턴의 정도 등 - 을 교정하려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그 부분을 고칠 수 있는 정도로 스윙을 작게하고 고치려는 부분에 집중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일 것입니다. 그래서 그 부분이 단단하게 고쳐졌다고 생각하는 순간 풀 스윙으로 확대해 보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구요.


이렇게 작은 스윙으로 연습을 하려고 연습장을 가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연습장에서는 100개든 200개든 딱 작은 스윙으로만 할 것이라고 결심을 하곤 하지요. 그런데 몇개 공을 치다가 또는 그 스윙으로 공이 잘 맞다보면 어느새 풀스윙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마인드골프도 그렇구요. --" 아무래도 공 갯수로 연습을 하다보면 그렇게 짧게 치는 공이 좀 아깝기도 하고 작게 작게 하는 스윙이 조금 지겹기도 하기 때문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연습을 해서는 기존에 몸에 배여 있는 스윙을 고치기 쉽진 않겠지요. 선수들도 스윙을 바꾸면 한 시즌을 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여지간한 연습으로 자세를 바꾸는 것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처음에 골프를 배우는 경우엔 그나마 그렇게 하는 스윙이 당연하고 배워야 할 단계라서 조금은 지겹더라도 할 수 있는데, 이미 그 단계를 지난 경우엔 오히려 스윙을 고치거나 변경하는 것이 처음 배우는 그것 보다는 훨씬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들기 마련이지요. 가장 좋은 방법은 주변에 잘 아시는 레슨프로나 골프를 나름 잘 아시는 분에게 조언을 들으며 자주 체크를 해 보는 것이 좋겠구요. 혹시 골퍼 자신이 잘 알고 있다면 가급적 작은 스윙으로 단단하게 연습을 충분히 하여 고치려는 부분이 충분히 고쳐졌다고 생각되면 스윙을 키우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처음 골프 배우는 만큼의 인내심이 필요하겠죠? 골프 처음 배울때를 생각해 봅니다. ^^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