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를 포함한 어떠한 스포츠의 경우에도 일상적으로 발생하지 않는 다양한 형태의 생각하지 못한 경우를 판정하기 위한 룰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야구에서 날아가는 새에 타자가 친 공이 맞으면 어떻게 하는지, 골프에서는 가끔 플로리다에서 열리는 대회에 나타다는 악어가 공을 물어 가버리면 어떻게 될까 등의 생각해 보면 재밌지만, 실제 판단으로는 어떻게 될지가 궁금한 경우들이 있지요.


판례집; Decision Book


다른 운동은 잘 모르겠지만, 이러한 경우에 대해서 일일이 모든 경우의 수를 골프 룰북(규정집)에서 다룰 수는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룰북은 조금 큰 범위의 룰을 정의 한다면 위와 같은 특정 상황에 대한 것들은 룰북에서는 정의 하지 못하고 판례집(decision book)에서 이러한 내용을 정의하고 있습니다.



출처 : usga.org



이번 상식에서 이야기 할 내용도 이러한 판례집에 정의 된 케이스 중 하나입니다. 질문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파3 홀 티잉 그라운드에서 상대선수의 사용클럽을 알고져 캐디백을 몰래 훔쳐보다가 들킨 경우 물론 우리 같은 주말골퍼들이야 아예 사용클럽을 묻고 가르쳐 주기도하지만, 투어 프로가 공식 시합 때 그렇게 했다면 어떻게 되나요? 도덕적문제? 혹은 벌타?

궁금합니다. 


파4, 파5의 경우 대부분 드라이버로 티샷을 하지요. 드라이버는 누가 보더라도 어떤 클럽인지를 금방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심지어 그것이 우드나 하이브리드의 경우에도 대략 어떤 클럽인지를 알 수 있겠지요. 그리고 이렇게 파4, 파5의 경우엔 그린을 직접 공략하는 경우가 아니기에 각자 선수마다 자신의 티샷을 위한 클럽 선택을 이미 라운드 전부터 해 놓기 마련이지요.



그러나 파3의 경우는 티잉 그라운드에서 그린으로 곧바로 GIR(Green In Regulation; 정규온)을 위해서 정확한 거리와 방향을 확정하고 이에 따라 클럽을 선택하여 최대한 홀에 가깝게 또는 최대한 좋은 위치에 공을 보내려고 노력을 하게 됩니다. 골프가 거리와 방향 모두 정확하여야 좋은 있는 결과를 낼 수 있는 운동이기에 거리 정보는 아주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됩니다.



출처 : zimbio.com



이때, 동반 플레이어가 먼저 티샷을 한 클럽의 정보를 알 수 있으면 그것은 자신의 클럽 선택하는데 상당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상황이 바람이 불거나, 고저차가 심한 또는 주변 배경에 의한 착시 등이 많은 홀 일수록 상대방이 먼저 샷을 한 클럽 정보는 다음 플레이어에겐 아주 좋은 정보가 되겠지요.


상대방 골프 백을 보고 클럽 정보 알아내기


그러면, 질문에서 처럼 상대방 골프 백을 보고서 어떤 클럽을 사용했는지를 알아 냈다면, 그것은 규정 위반이 될 것인지 또는 그렇지 않은지에 대한 의문이 들 수도 있겠지요. 상대방이 7번 아이언으로 플레이 했다면 백을 보고 7번 아이언이 없는 것으로 쉽게 판단 할 수 있겠지요.


이러한 내용에 대해 판례집(decision book)에서는 다음과 같은 답을 주고 있습니다.


8-1/10 사용된 클럽을 확인하기 위해 다른 플레이어의 골프 백(bag) 보기


Q. A는 B가 마지막 샷에 사용한 클럽을 확인하기 위해 B의 골프 백을 보았다. 이것은 어드바이스와 동일한 것으로 판단할 수 있는가?

A. 아니다. 관찰 만으로 얻은 정보는 어드바이스가 아니다. 참고로 판례 8-1/11 확인해 보라.


8-1/11 다른 플레이어의 사용 클럽을 확인하기 위해 클럽을 가린 수건 치우기


Q. 판례 8-1/10은 A가 B의 마지막 샷에 사용한 클럽을 보기 위해 B의 골프백을 확인하는 것이 위반이 아니라고 한다. B의 클럽이 수건으로 가려져 있고 A가 B의 사용 클럽을 알기 위해 수건을 치웠다고 가정해 보자. 이것은 룰 8-1을 위반한 것인가?

A. 그렇다. A 플레이어는 물리적인 행동을 통해서 정보를 얻지 못하기 때문에 위반이 된다.


어드바이스


그렇다면 어드바이스의 정의는 무엇인지 궁금하겠지요? 어드바이스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드바이스(Advice)


정규 라운드 동안, 플레이어는 그의 파트너를 제외한, 경기에 참가한 어느 누구에게도 어드바이스를 주어서는 안된다. 플레이어는 정규 라운드 동안 자기의 캐디, 파트너 및 그의 캐디에게서만 어드바이스를 구할 수 있다.


골프에서 어떠한 정보를 얻을 때에는 위에 정의 한 것처럼 자신, 자신의 캐디 또는 매치 플레이에서는 파트너 그리고 그의 캐디에게서만 어드바이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는 갤러리로 온 부모나 친지에게서는 어드바이스를 받을 수 없다는 것이죠.


질문에서 있었던 것처럼 다른 플레이어의 골프 백을 관찰하는 것 만으로 얻은 정보는 규정에 위반 되지 않지만, 일부러 정보를 얻기 위해서 특정 행위를 한 것은 의도가 있기에 위반으로 판정을 받습니다. 참고로 특정 홀의 거리와 같은 공개된 정보는 서로가 교환 할 수 있는 정보이니 어드바이스에 해당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어드바이스와 관련한 룰을 어길 때 받는 벌은 매치플레이에서는 해당 홀 패배이고 스트로크 플레이에서는 2벌타가 부여 됩니다.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