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TV 중계 또는 간혹 갤러리로 가서 보는 일반적인 대회는 보통은 프로 대회인 경우가 많이 있지요. 한국 대회는 KPGA, KLPGA 투어가 있고, 미국에는 PGA, LPGA 투어가 그리고 유럽에는 EPGA, LET 등의 다양한 투어가 있습니다. 이외에는 각 나라에는 해당 국가의 골프 투어가 있지요. 이러한 투어 대회는 대회를 스폰하는 스폰서가 있고 해당 스폰서가 대회 상금을 지원하게 되지요. 이 외에도 이벤트성 자선 대회도 있기도 하지요.



출처 : parforthecoursegolftours.com



다양한 국가 대항전


이러한 투어 대회와는 다르게 국가별 대항전 형태로 하는 대회도 있는데요. 대표적인 대회가 남자 대회 중엔 미국 대표와 유럽 대표가 2년에 한번씩 하는 라이더 컵(Ryder Cup)이 있고, 유럽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 연합과 미국 대표가 2년에 한번씩 하는 프레지던트 컵(President Cup)도 있습니다. 2015년에는 처음으로 한국에서 프레지던트 컵을 개최하기로 되어 있지요.


[골프상식] #74. 라이더 컵(Ryder Cup) 대회란?

[골프상식] #34. 프레지던트 컵 (Presidents Cup)


여자 대회 중에는 남자 대회의 라이더 컵과 같이 미국 대표와 유럽 대표가 2년에 한번씩 하는 솔하임 컵(Solheim Cup)이 있습니다. 이러한 각종 컵 대회들은 경기 방식이 거의 같은데, 대부분 4명이서 각자 자신의 공으로 플레이하고 각 팀(2명)에서 가장 좋은 성적을 기입하는 포볼(Four Ball) 방식, 각 팀이 한개의 공으로 번갈아 치는 포섬(Foursome) 방식, 그리고 각 나라의 선수들이 개인전으로 1:1로 벌이는 개인전 방식의 크게 3가지 방식으로 경기 진행이 되지요.


인터네셔널 크라운(International Crown)


여자 대회 중에 2014년 처음으로 시작하는 국가 대항전의 새로운 대회가 있는데요. 이름하여 인터네셔널 크라운(International Crown)이 그것입니다. 이 대회는 LPGA 투어에서 하는 골프 토너먼트 방식 중 하나이며 2년에 한번씩 열리게 됩니다. 첫 대회는 미국 메릴랜드 주 오윙스밀스(Owings Mills)에 있는 Caves Valley Golf Club에서 열립니다. 


대회는 다른 국가 대항전과는 다르게 전 세계 8개국에서 각 나라별 4명씩, 전체 32명이 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출전하는 국가를 선정하는 기준은 2013년 마지막 대회였던 CME 그룹 타이틀 홀더스 대회까지를 기준으로 여자 골프 세계랭킹 500위내 선수 중 국가별 상위 4명의 세계 랭킹 합산을 산출해서 출전 8개국을 확정하게 되었고, 2014년 첫 대회에는 미국, 한국, 일본, 태국, 스페인, 스웨덴, 호주, 대만이 최종 8개국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대회 운영 방식


대회 운영 방식은 각 나라의 출전 4명 선수를 2명의 두팀으로 나누고 위에서 설명을 했던 포볼(Four Balls) 방식으로 진행을 하구요. 각 나라별로 2번의 포볼 경기를 하게 됩니다. 경기에서 이기는 팀은 승점 2점, 비기면 1점 그리고 지게 되면 점수를 득점하지 못합니다. 목요일~토요일 3일간은 이런 형태로 상대 조의 3팀과 경기를 하게 되고, 이렇게 합산한 누적 포인트로 각 조의 1,2위와 각 조의 3위중 서든데쓰 방식으로 선정한 한 국가를 포함하여 5개 국가가 최종 일요일 결선 라운드를 진행 합니다.



출처 : golfchannel.com



그리고 이 8개국은 2014년 3월 31일의 기아 클래식 대회까지의 세계랭킹 순위를 기준으로 국가별 최종 상위 4명을 선정하여 확정 하였습니다. 우리 나라는 이에 따라 박인비, 류소연, 최나연, 김인경이 선발 되었습니다. 다른 국가 대항전과는 달리 별도의 감독, 코치가 없이 모든 선수들이 감독, 코치이자 선수로 수행을 해야 합니다.


결선 라운드는 포볼 방식이 아니라 개인전으로 진행 되고 각 국가의 4명이 상대 국가와 개인전을 하여 쌓은 포인트의 총 합으로 최종 우승 국가를 선정하게 됩니다. 설명만으로는 다소 좀 복잡하게 보일 수 있는데요. 아마도 중계를 보시면서 설명을 들으면 좀 더 이해하기 쉽지 않을까 합니다. 참고로 아래는 2014년 처음 열리는 대회의 팀, 조편성, 진행 방식을 요약 해 보았습니다. 


2014년 대회의 조 편성 




1,2,3 라운드 경기 일정



Thursday – Pool A

#1 United States vs. #8 Chinese Taipei

#4 Thailand vs. #5 Spain

Thursday – Pool B

#2 Republic of Korea vs. #7 Australia

#3 Japan vs. #6 Sweden


Friday – Pool A

#1 United States vs. #5 Spain

#4 Thailand vs. #8 Chinese Taipei

Friday – Pool B

#2 Republic of Korea vs. #6 Sweden

#3 Japan vs. #7 Australia


Saturday – Pool A

#1 United States vs. #4 Thailand

#5 Spain vs. #8 Chinese Taipei

Saturday – Pool B

#2 Republic of Korea vs. #3 Japan

#6 Sweden vs. #7 Australia



마지막날 개인전


(3라운드까지의 누적 포인트로 다시 시드 배정을 하여 아래와 같이 진행)


Match 1: Seed #4 vs. Seed #5    Match 2: Seed #3 vs. Seed #5

Match 3: Seed #3 vs. Seed #4    Match 4: Seed #2 vs. Seed #5

Match 5: Seed #1 vs. Seed #5    Match 6: Seed #2 vs. Seed #4

Match 7: Seed #1 vs. Seed #4    Match 8: Seed #2 vs. Seed #3

Match 9: Seed #1 vs. Seed #3    Match 10: Seed #1 vs. Seed #2


(* 참고 : http://www.lpgainternationalcrown.com/events/fact-sheet.aspx)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