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 상식

[골프상식] #26. 헛스윙과 의도

마인드골프 2011. 1. 11. 08:45
손에 뭔가를 들고 하는 운동을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원래 치려는 것이 맞지 않고 헛스윙이 될 때 오는 육체적, 정신적 충격이 좀 있지요. 야구에서도 공이 맞을때는 오히려 별로 손과 몸에 충격이 오지 않지만, 공이 맞지 않고 헛 스윙이 되면 몸이 쏠리는 정도의 충격을 받습니다. 그만큼 원래의 힘이 공이나 다른 타겟에 맞으면서 충격량이 다 전달이 되어야 하는데, 헛스윙이 되면 그 충격량을 몸이 그대로 흡수해야 하기 때문인 것이지요.

라운드을 하다 보면 공을 치려고 했는데, 공은 움직이지 않는 헛스윙을 한 경험이 대부분 있을 것입니다. 아마추어 골퍼의 경우 상황에 따라 어떤 경우는 1타를 카운트 하는 경우도 있고, 공이 안 맞았으니 그냥 다시 치라고 하는 경우도 있곤 하지요. 어떤 경우는 이로 인해서 의견이 분분하여 언쟁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마도 내기가 걸렸을 때 그렇겠지요? ^^* 

출처 : wodumedia.com


실제 라운드에서 어떻게 적용하시던, 실제 골프 룰에서는 어떻게 적용이 되는지를 아시면 이런 상황에 정확히 판단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좀 애매할 수 있는 기준이기도 한데요. 제일 중요한 점이 "의도(intent)" 입니다. 다시말해 골퍼가 그 공을 치려는 의도가 있었던 상태에서 헛스윙을 한 것인지, 아니면 치려는 의도가 없었는지 입니다. 농담삼아 라운드중 헛스윙을 크게 하고 나서 '아, 연습스윙이 컷네' 라고 하기도 하죠. 자세한 골프 룰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14조 볼을 치는 방법(Striking the Ball)

스트로크
볼을 올바르게 쳐서 움직일 의사를 가지고 행하는 클럽의 전방향으로의 동작을 말한다. 그러나 클럽헤드가 볼에 도달하기 전에 플레이어가 다운 스윙을 자발적으로 중지했을 경우 플레이어는 스트로크를 하지 않은 것으로 친다.

2019년 1월 골프룰이 개정되면서 룰북 내용의 전면적인 수정이 있었습니다. 개정한 룰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트로크 Stroke
 
스트로크란 볼을 치기 위하여 그 볼을 보내고자 하는 방향으로 클럽을 움직이는 동작을 말한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는 스트로크를 한 것이 아니다.
• 플레이어가 다운스윙 도중에 볼을 치지 않기로 결정하여 클럽헤드가 볼에 도달하기 전에 의도적으로 멈추었거나 클럽헤드를 도저히 멈출 수 없어서 의도적으로 볼을 맞히지 않은 경우
• 플레이어가 연습 스윙을 하거나 스트로크를 하려고 준비하는 동안에 우연히 볼을 치게 된 경우
 
규칙에서 ‘볼을 플레이한다’고 언급하는 경우, 그것은 스트로크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플레이어의 홀이나 라운드 스코어는 플레이어가 한 모든 스트로크 수와 모든 벌타를 합한 ‘타수’로 기록된다(규칙 3.1c 참조).

물론 본인이나, 동반자 모두 치려던 것인걸 알지만 말이죠. 당사자로서 치려는 의도에서 헛스윙을 하던 동반자로 헛스윙하는 경우를 보던 거의 확실하게 연습 스윙인지 실제 의도한 스윙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약간 추상적인 "의도" 개념으로 상황을 판단하는 것이지만, 어렵지 않게 판단은 됩니다. 의도가 없이 그리고 공이 움직이지 않았다면 비록 그 스윙이 공의 위를 지나갔더라도 그 스윙은 실제 스윙이 아니므로 타수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니 라운드을 하시다 이런 경험을 하시거나 보시게 되면 이러한 기준으로 판단하시어 플레이를 하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물론 친한 사이에 너무 빡시게 해서 서로 기분 나쁘실 필요는 없겠지만 말이죠. ^^*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