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골프를 평생 즐기기 위해서 어떤 것들이 필요 할까요? 글을 읽기 전에 한번 생각해 보세요.

골프란 운동이 어느 운동 보다도 나이를 먹고도 심지어 평생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운동 중 하나인거 같습니다. 마인드골프가 처음 골프를 시작하던 시절에 골프장에서 보았던 부러운 것은 어느 가족 골퍼들이었는데, 부모와 자녀 둘이 같이 라운드를 하는 모습이었는데요. 아버지는 딸과, 어머니는 아들과 편을 나눠서 재밌게 골프를 즐기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렇게 평생 즐길 수 있는 운동을 위해 어떤 것들이 필요할 것인가를 지인분들과 얘기를 한 적이 있었는데요. 다른 것들도 많이 있겠지만, 아래 3가지 것들에 많이들 공감하셔서 이것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마인드골프가 있는 미국에서는 약간 다르게 생각되는 부분도 좀 있지만 많은 아마추어 골퍼분들께서 공감하실 부분이 있을거라 생각이 드네요.

평생 골프를 즐기기 위해 필요한 것 3가지

1. 돈 (money)

출처 : dreamstime.com

한국이 미국보다 더 하겠지만 골프란 운동은 다른 일반적인 운동에 비해서 돈이 많이 듭니다. 한국에선 라운드비 20~25만원(프라이빗 기준, 퍼블릭의 경우 이보다는 조금 싸죠), 그늘집 이용, 캐디피, 카트비, 점심값 등을 포함하면 대체적으로 한번 라운드 하는데 드는 돈이 대략 25~30만원 수준이 되는거 같습니다. 일반 직장 월급쟁이들에게는 한달에 한번 라운드도 쉽지 않은 비용이 될 수도 있겠지요. 이 외에도 연습장, 레슨 비용, 그리고 골프 크럽도 좀 바꾸려면 적잖은 돈이 드니 돈은 필수 조건중 첫번째라 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경제적으로 안정을 되어야 나이 들어서 라운드도 즐길 수 있으니 돈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겠네요. 라운드 하실 수 있는 충분한 돈 버세요.
 
2. 시간 (time)

출처 : golfstinks.com

자 이제 돈이 있으면 무엇이 필요할까요? 돈은 있는데 시간이 없으면 골프를 못 치겠죠? ^^ 직장인들은 평일에 휴가를 내지 않는 이상 거의 평일엔 힘들겠죠. 미국에서는 여름에 아주 새벽 일찍 9홀 라운드도 가능합니다. (10번홀부터 시작하여 18번홀까지 치는 것을 back nine홀 라운드이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가족들이 있는데, 주말에 라운드하러 나가기도 눈치도 보이겠구요.

 
이렇듯 시간이란 요소도 골프에서는 아주 중요한 것 중 하나일 것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골프장이 거리가 멀어서 오가는 데에도 많은 시간이 소요되기에 골프 라운드 한번 하려면 거의 하루를 다 써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죠. 그런데, 나이가 들고 어느정도 자리를 잡으면 또는 잘 은퇴하고 젊어서 준비를 잘 하였으면 시간도 잘 만들어 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시간은 많은데, 돈이 없는 경우가 더 많지 않나 싶네요. ^^

3. 친구, 동료(friends)

마지막으로 돈도 있고 시간도 있다. 자, 그럼 무엇이 필요할까요? 
같이 골프 라운드을 할 친구 또는 동료가 필요할 것입니다. 미국과 같이 일부 국가들에서는 혼자서도 라운드 언제든 가능합니다. 혼자일 경우엔 예약도 안하고 가서 기다리면 3명 또는 2명이 예약한 팀에 조인해서 같이 라운드을 할수도 있거든요. 심지어 한산한 골프장에 가면 그냥 혼자 치기도 하구요.

출처 : bandondunesgolf.com


그런데, 한국은 거의 대부분의 골프장이 회원 아니고서는 4명 또는 최소한 3명의 팀을 만들어야 하는게 현실입니다. 그러니 평소에 인간관계(?)가 좋지 않거나 매너가 좋지 않으면 아마도 자리가 비었더라도 같이 라운드 하자고 부르지 않겠죠. 또는 잔인한 겨우긴 하지만, 심지어 자신이 돈 다 낼테니 같이 치자고 해도 동참을 안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번 라운드 하는데 드는 시간이 왕복시간 , 라운드 시간 포함하면 대략 10시간 정도는 소요 될텐데 그런 시간을 기분좋게 좋은 사람들과 하고 싶은건 너무나 당연한 생각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니 매너 좋은 언제나 같이 치기에 즐거운 골퍼가 되도록 노력해야죠.


얼마나 공감이 가시나요? 그리고 여러분들은 어느정도 준비가 되어 가시는지요? 

이렇게 좋은 골프를 평생치기 위해서는 미리미리 조금씩 준비가 필요한거 같습니다. 특히 돈과 시간은 본인의 의지로 될 수 있는 부분이 많을 수 있겠으나, 친구 또는 동료는 오히려 많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