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많은 놀이와 게임들이 한가지 표준적인 방식 이외에 다른 형태의 경기 방식이 존재하곤 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아는 카드게임 중 한국 사람들이 많이 하는 화투 게임의 종류도 많이 있고 서양 사람들이 많이 하는 카드게임의 종류는 이보다 더 많은거 같습니다.


골프 게임에서도 상당히 많은 변형된 경기 방식이 있는데요. 가장 많이 알려진 방식이 일반 투어 프로에서 하고 있는 가장 적은 타수를 친 선수가 우승하는 스트로크 플레이 방식이란 것이 있고,  한 홀마다의 성적을 기준으로 누가 더 많은 홀을 이겼느냐의 방식인 매치 플레이 방식이 있지요. 이러한 매치 플레이에 홀마다 특정한 상금을 걸어서 하는 스킨스 방식도 있지요.


[골프컬럼] #7. 골프게임 (골프내기) 종류


자주 들어본 방식은 아니지만 이벤트성 대회처럼 하는 골프게임의 방식 중 하나가 스테이블포드(Stableford) 경기 방식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스트로크 플레이처럼 일반 스코어를 전체 카운트 하는 것 대신에 한 홀의 최종 타수의 결과에 따른 지정된 포인트를 할당하여 최종 스코어를 합산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게 되는 형태의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골프가 적은 숫자가 좋은 것에 비하면 이 방식은 최종 득점한 합산 점수가 높은 사람이 유리한 것이지요.



사진출처 : baligolfcourses.com



이 스테이블포드 방식은 Dr. Frank Barney Gorton Stablefor(1870-1959)에 의해서 개발이 되었는데요. 개발 의도는 한 두홀 망가진 성적으로 골프를 포기하는 것을 방지하게 하기 위해서였다고 합니다. 아마추어 골퍼들 중에는 한 두홀 망가지기 시작하면 그날 나머지 홀들은 성의 없이 대충 치는 경향도 있긴 하잖아요. 또한, 이 방식은 경기 진행속도를 높여주기도 합니다. 어떤 골퍼가 더 이상 득점할 수 없는 타수를 치게 되는 경우 그 홀을 굳이 마무리 하지 않고 공을 집어 들어도 되기 때문이지요.


아래는 표준 스테이블포드 점수표(Starndard Stableford Scoring)입니다. 파를 기준으로 하는데요. +2 오버 이상을 할 경우엔 0점, 보기를 하면 1점, 파를 하면 2점, 버디 3점 이런식으로 매 홀의 점수를 할당받게 됩니다. 만약 더블보기 이상을 하였을 경우엔 0점이기에 스코어카드에 점수를 기록하지 않습니다.


PointsStrokes taken in relation to adjusted fixed score
02 strokes or more over, or no score recorded
11 stroke over
2Same number of strokes
31 stroke under
42 strokes under
53 strokes under
64 strokes under












이러한 표준 방식에서 약간 변형된 방식이 있는데, 이를 변형 스테이블포드(Modified Stableford) 방식이라고 합니다. 이 방식의 특징은 각 홀의 성적이 좋았을 때와 나빴을 때의 차이도 크고 각 타수의 차이도 크기 때문에 좀 더 박진감 있는 경기가 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한 홀에서 한 골퍼는 이글(+5)을 하고 다른 골퍼가 더블보기(-3)을 하게 되면 무려 8점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표준 스테이블포드 방식에 의하면 이 차이는 4점 차이 밖에 안 나니 두배씩이나 차이가 나기 때문에 매홀 긴장감이 높아질 수 있겠지요.


PointsStrokes taken in relation to par
+8 pointsAlbatross (3 strokes under par)
+5 pointsEagle (2 strokes under par)
+2 pointsBirdie (1 stroke under par)
0 pointsPar
−1 pointBogey (1 stroke over par)
−3 pointsDouble bogey or worse (2 strokes or more over par)

* 자료출처 : 위키피디아


자주는 아니더라도 가끔 기존 방식의 골프게임이 좀 지루하거나 변형 형태의 게임을 하고 싶을 때 택할 수 있는 괜찮은 게임의 방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다음 라운드 가실 때 동반자들에게 한번 제안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