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스포츠에서는 기본적으로 경쟁을 통해서 순위가 결정이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것이 개인대 개인이든 팀대 팀이든 간에 어떠한 형태로라도 점수를 통해서 순위를 결정하게 되어 있지요.


스포츠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TV나 라디오 등을 통해서 보는 재미는 어떠한 결과에 대한 궁금함을 아는 것 보다는 그 결과가 나오기까지 경기 중에 발생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형태의 진행과 승부가 나타나기 때문이지요. 스포츠 중계를 보면 간혹 해설자가 "이 경기는 각본 없는 드라마" 같다고 하는 표현도 그 만큼 그 경기가 박진감 넘치고 사람이 인위적으로 그런 상황을 만들기조차 어려울 정도의 극적인 상황이 연출 되기 때문이지요.


출처 : bleacherreport.net


골프 중계를 보면 1라운드부터 4라운드 마지막 날까지 거의 150여명에 가까운 선수들이 - 일부 특별한 대회는 이보다 적은 출전 선수로 진행이 됩니다. - 출전을 하여 경기를 진행합니다. 일반적인 투어 대회에서는 2라운드가 끝나고 나서 컷오프(cut-off)가 발생을 하고 컷을 통과한 선수들이 최종 3,4 라운드의 결선 라운드를 하게 되지요.


[골프상식] #63. 컷오프(cutoff) 기준


1,2 라운드 리더 보드(스코어 보드)에서의 선수들의 변화도 나름 관심이 있지만, 실제 우승자가 가려지는 컷오프 이후의 3,4 라운드에서의 리더 보드 순위 변화는 아주 박진감 넘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각 선수들이 출발이 다르고 각 선수들이 플레이 하고 있는 상황이 시시각각 변하면서 선수들이 리더 보드에서 순위가 변하는 모습을 보는 것은 중계의 참 묘미이며 재미인거 같아요. 특히나 자신이 응원하는 선수가 리더 보드 상단 탑 10에 있다면 정말로 흥미로운 중계가 되겠지요.


마인드골프도 궁금해서 찾아 보았던 적이 있었던 질문인데, 마인드골프가 운영하는 카페에 올라온 질문 중에 이와 비슷한 것이 있어서 소개를 하겠습니다.


공동 순위일때 이름을 올리는 순서는 어떻게들 할까요.

pga나 lpga 등록순서일까요?


리더보드에 보면 순위를 표시하는데 1, 2, 3과 같이 순위를 표시하기도 하는데 T1, T2, T3 처럼 앞에 T를 붙여서 표시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공동 순위가 2명 이상 있을 경우에 Tie(동률)이란 뜻으로 같은 등수에 있다라는 표현입니다. 그러면 동일한 순위일 때 리더 보드에 표시되는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같은 순위에서 누가 가장 위에 표시가 되고 누가 가장 아랫쪽에 표시가 되는 것일까요?



출처 : ggpht.com



기본적인 순서는 해당 동 타수를 가장 먼저 기록한 선수가 상위에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먼저 올라간 선수는 그 상태로 그 라운드가 끝난다면, 다음 라운드에 나중에 플레이 하게 되죠. 그래서 가장 좋은 성적의 1,2위가 마지막 라운드에서 일명 "챔피언 조"라고 불리는 마지막 조로 플레이를 하지요. 이러한 플레이 순서 적용은 1, 2라운드에서는 적용 안되구요. 3,4 라운드에서 적용 됩니다.


그러나 TV 중계를 하는 방송국에서 보여 줄때는 유명 선수를 상단에 보여주는 경우도 있습니다.예를 틀어 타이거우즈가 첫 화면에 보이길 희망하면 위에 언급했던 순서와 관계 없이 보여주기도 하지요. 이유는 예상을 하시겠지만, 사람들이 가장 관심 있어하고 실제로 TV 광고와 시청률에도 영향을 미치는 선수를 상단에 배치하여 조금 더 관심을 끌고 싶어하기 때문이지만, 경기를 진행하는 실제 경기 위원회에서는 위에 언급했던 내용대로 리더보드를 운영하지요.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