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마추어와 프로의 차이


우리는 살면서 어떤 부분에서 잘 하지 못할 때 이런 말을 하기도 합니다. '아마추어(amateur) 같이 왜 그래?' 아마추어란 말은 무엇인가 전문적이지 못하고 서투르다는 등의 의미를 내포하기도 합니다. 이와 반대의 단어로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일명 프로(pro))이 있습니다. 이는 아마추어 보다는 보다 전문적이고 직업적으로 돈을 버는 등의 의미로 많이 사용 되지요.



출처 : chicagoduffer.com



먼저 사전에 정의 되어 있는 내용을 찾아 보지요. 아래 사전을 찾아 보기 전에 대략적인 의미를 생각해서 썼는데, 마인드골프가 거의 정확하게 생각하고 있었네요. 이처럼 아마추어와 프로의 가장 큰 차이는 직업적으로 하느냐의 것입니다. 다시 쉽게 이야기 하면 그 일이나 행위로 인해서 돈을 버느냐로 판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추어 [amateur,armature] 

예술이나 스포츠기술 따위 직업으로 삼지 않고 취미 즐기는 사람

프로 [professional,program,prolétariat]
어떤  전문적으로 하거나 직업적으로 하는 사람


2014년 여자 US 오픈에 아마추어 자격으로 최연소인 11살 루시리(Lucy Li) 라는 선수가 출전을 했습니다. 일반적인 프로 투어 대회에는 아마추어 선수들이 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대회 주최측에서 초청을 하는 경우에 예외적으로 아마추어 선수가 출전을 할 수도 있지요. 심지어 남자 대회에 여자 아마추어 선수가 출전을 하는 경우도 있었는데, 대표적으로 미쉘위(Michelle Wie)가 그랬었지요. 



그리고 아마추어 선수가 출전 할 수 있는 대회가 '오픈 챔피언쉽(The Open Championship)

 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대회가 남자 대회의 경우 '디 오픈 챔피언쉽(전영 오픈; The Open Championship)'과 유에스 오픈 챔피언쉽(전미 오픈; U.S. Open Championship)이 있구요. 여자 대회는 '여자 전영 오픈(Women's British Open)'과 '유에스 여자 전미 오픈(U.S. Women's Open)'이 있지요. 오픈 대회는 말 그대로 아마추어에게도 개방(open) 되어 있는 대회이고 그래서 같이 플레이 할 수 있는 대회라는 뜻이지요. 물론 아무런 아마추어가 자격이 되는 것은 아니고 특정 대회 등에서 우승한 경력이 있어야 하는 등의 자격 요건이 있긴 합니다.



아마추어가 우승하면 상금은?


2013년까지 아마추어로 활동한 고보경(리디아고; Lydia Ko)은 LPGA에서 2승, LET(여자유럽투어)에서 1승, ALPGA(아시아여자투어)에서 2승. 무려 아마추어로 프로대회에서 5승을 하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것 중에 하나가 아마추어가 우승하면 상금은 어떻게 되느냐에 대한 질문이 있지요.


위에 이미 언급 했듯이 아마추어는 직업으로 다시 말해 돈을 버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골퍼가 아니기에 우승을 하여도 상금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트로피를 수여 받는 것이지요. 이에 대해서 골프 룰에는 다음과 같이 규정이 되어 있습니다.


아마추어의 자격규칙(RULES OF AMATEUR STATUS)

아마추어 골퍼의 정의


아마추어 골퍼(이하 아마추어라고 함)란 보수 또는 이익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오직 스포츠로써 골프 게임을 플레이하는 자를 말한다.


규칙1. 아마추어리즘(Amateurism)

1-2 아마추어 자격


아마추어 자격은 아마추어 골퍼로서 골프 경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보편적인 자격 조건이다. 규칙에 위반된 행동을 한 사람은 아마추어 골퍼로서의 자격을 상실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아마추어 경기에서 플레이할 수 있는 자격이 없어진다.


또한 골프 룰에는 위의 내용에 덧붙여 상금에 대한 수상할 수 있는 금액의 제한을 두고 있습니다. 무조건 상금을 못 받는 것은 아니고 아래에 규정하고 있듯이 금액 - 각 나라의 투어마다 조금씩 다른 금액 기준을 가지고 있음 - 한도를 넘어서지 않아야 아마추어 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750, 한국은 1백만원, 영국은 500파운드로 규정이 되어 있지요.


규칙 3. 상품(Prizes)

3-1. 상금을 위한 플레이


아마추어 골퍼는 매치(match) 경기 또는 시범 경기에서 상금이나 그와 동등한 값의 것을 위하여 플레이 해서는 안 된다.

주 : 아마추어 골퍼는, 경기에 참가하기 전에 그 경기에서 상금 수령의 권리를 포기한다면, 상금이나 그와 동등한 것이 제공되는 경기에 참가할 수 있다.


3-2. 상품의 한도액

a. 총칙


아마추어 골퍼는 관할 단체가 결정할 수 있는 소매 가격으로 아래에 명시된 금액 이상의 가치가 있는 상품(상징적인 상품을 제외한)이나, 상품권을 받아서는 안 된다. 이 한도액은, 홀인원(hole-in-one) 상을 제외하고, 아마추어 골퍼가 어느 한 경기나 일련의 경기에서 받은 총 합계 상품이나 상품권에 적용 된다.


b. 홀인원(hole-in-one) 상


아마추어 골퍼는 규칙 3-2a의 한도를 초과해서 상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상은 현금을 포함하고 골프 라운드 중에 한 홀인원에 해당 된다.


홀인원 상품은 제외


재밌는 사실은 아마추어라도 대회 18홀 정규 라운드 중에 있을 수 있는 각종 이벤트의 상품, 예를 들어 홀인원 상으로 부여하는 현금, 상품(자동차 등) 등은 상품의 한도액에서 제외 된다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대회 중 홀인원을 하게 되면 해당 상품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프로 대회에서 아마추어 자격으로 출전한 선수가 우승을 할 경우엔 우승 상금을 받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대신 대회에서 제공하는 트로피는 수여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될 경우 우승상금은 아마추어를 제외한 프로 선수들 중에 가장 좋은 성적을 낸 선수에게 돌아갑니다. 보통 투어 대회의 우승 상금은 위에 아마추어 상금 규정에 나와 있는 금액 보다 훨씬 많은 보통 수십만불(수억원) 가량이기 때문이죠.



출처 : hyundai.com.my



간혹 어떤 분은 1위가 아마추어 선수이고 2위가 프로선수일 경우에 2위인 프로 선수가 1,2위 상금을 합친 상금을 받느냐의 질문을 하시기도 하는데, 실제 그렇지는 않고 아마추어를 제외하고 나머지 프로 선수들의 순위로 상금이 배정 된다는 것으로 알고 있으면 되죠. 만약 1,2위 상금을 다 받으면 꽤 상금이 커지겠지요.


매년 있는 메이저 대회 중 오픈 대회에는 많은 새로운 유망 아마추어들이 많이 출전하지요. 이 선수들의 나이도 계속 낮아지는 추세기도 하구요. 대회를 관전 하실 때 이러한 선수들을 주목해서 보시는 것도 관전하는 또 다른 재미가 아닐까 싶습니다.


항상 배려하는 골프 하세요. Don't Worry. Just Play MindGolf!